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Wilhelm meisters lehrjahre)
괴테가 1795, 1796년에 간행한 교양 장편소설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는 친구와의 갈등, 여인들과의 사랑 이야기, 귀족 사회에 대한 동경, 종교, 신적인 존재에 대한 고찰, 진정한 예술의 추구 등 많은 ‘삶의 이야기’들이 녹아 있는 책이다. 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중심주의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중심주의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
문화, 언어 등의 정체성에 있어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태국불교도와 말레이무슬림 간의 상호이질감은 결국 종족적인 문제로 대두되었고, 그 결과 말레이무슬림들은 오래 전부터 태국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적인 이슬람국가를 건설하려는 분리주의운동을 전개하면서 태국정부에 많은 문제
문화, 예술, 학문적 측면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정치적인 배경 -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와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해체 또는 붕괴되기 시작,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문제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이데올로기적인
근대 병리학과 계몽의 담론이 잘 어우러져 있으고 또한 그 안에는 근대 병리학과 계몽의 담론이 잘 어우려져 있다.
세창양행은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독일 무역상으로, 다른 열강과 달리 정치・영토・선교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경제・문화 면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처음에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할 만큼 근본적인 위기라고 할 수 있는가? 대안교육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것은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러한 의문점들을 생각해 보고 그 방안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였다. 이것을 위해 먼전 근대교육의 일
근대공교육의 교육적 질병을 치유하고,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는 새로운 '대안교육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구체적인 대안학교의 모형까지 탐색하고 있